로그인
논문투고시스템
Operating Regulations
편집위원회 운영 규정

제1조(목적)

이 규칙은 (재)중앙문화재연구원(이하 “연구원”이라 한다)에서 발간하는 『中央考古硏究』(이하 “학술지”라 한다)의 발간 및 편집위원회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을 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2조(학술지 발간)

1. 본 연구원에서 발간하는 학술지의 명칭은 『中央考古硏究』(Journal of Central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라 한다.

2. 학술지는 매년 3차례(2월 28일, 6월 30일, 10월 31일) 발간한다.

제3조(편집위원회 구성과 임기)

1. 편집위원은 연구원 내ㆍ외의 고고학연구자 가운데 연구업적이 우수하고 덕망있는 연구자를 연구원장이 위촉하며, 5~10명 이내로 구성한다.

2.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 가운데 원장이 위촉하며, 임기는 위촉된 날로부터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3. 편집위원의 임기는 위촉된 날로부터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4. 편집 실무를 담당하는 편집간사를 둘 수 있다.

제4조(편집위원회의 소집과 운영)

1. 편집위원회는 학술지 발간을 위해 편집위원장이 소집한다.

2. 편집위원회는 위원 과반수 이상의 출석으로 성립되며, 출석위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3. 편집간사는 편집위원회의 회의록을 작성하여 보관한다.

제5조(편집위원회의 역할)

1. 본 연구원에서 발간하는 학술지의 간행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

2. 학술지에 게재할 논문의 심사위원 위촉

3. 심사를 완료한 논문의 게재여부 결정

4. 학술지에 게재할 연구동향과 자료소개, 서평, 번역문 등의 기획과 심사

5. 기타 간행물 발간에 필요한 사항

제6조(논문심사위원의 선정과 의무)

1. 학술지에 게재할 논문의 심사를 위해 편집위원회는 논문 한 편당 3인 이상의 관련연구자를 논문심사위원으로 위촉한다.

2. 편집위원도 논문심사위원이 될 수 있다. 단 편집위원이 논문을 투고할 경우 그 위원은 당해 학술지 논문 심사과정에 일절 관여할 수 없다.

3. 논문심사위원은 심사위원 서약서, 투고논문 심사평가서, 논문수정 제의서를 작성하여 편집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7조(논문심사과정)

1. 투고된 논문은 편집위원회에서 원고집필요령에 적합한 지와 형식 등을 살피는 1차 심사를 한다.

2. 1차 심사를 통과한 논문에 대해 편집간사는 논문심사위원에게 저자의 신상정보에 대한 자료를 논문에서 삭제한 후 발송한다.

3. 논문심사위원은 요약문의 적절성, 인용자료의 적절성, 형식요건 및 논문체제, 학술적 수준, 독창성 및 논리성 등을 종합하여 게재여부를 평가하는 2차 심사를 한다.

4. 논문심사위원은 논문의 학술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심사 논문에 대해 ‘게재 가’(A), ‘수정 후 게재’(B), ‘수정 후 재심사’(C), ‘게재 불가’(D)의 4등급으로 판정한다.

5. 편집위원회에서는 심사된 결과에 대해 다음 기준을 참고하여 논문 게재여부를 ‘게재 가,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사, 게재 불가’의 4단계로 결정한다.

① [AAA], [AAB] : 게재 가
② [AAC], [ABB], [ABC], [BBB] : 수정 후 게재
③ [AAD], [ABD], [ACC], [ACD], [BBC], [BBD], [BCC], [CCC] : 수정 후 재심사
④ [ADD], [BCD], [BDD], [CCD], [CDD], [DDD] : 게재불가

6. 심사위원의 수정요구를 받은 논문의 필자는 자신의 논문을 수정하고 필자회신서를 작성 하여 편집위원회에 제출한다.

7. 편집위원회의 최종적인 판정결과에 따른 처리규정은 다음과 같다.

① 편집위원회에서 수정 후 재심사 판정을 받은 논문은 다음호에 한하여 재투고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기간 내 투고되지 않을 경우 ‘게재불가’로 처리한다.
② 수정 후 재심사 판정을 받은 논문이 재투고 되어 다시 수정 후 재심사 판정을 받은 경우, 자동적으로 ‘게재불가’로 처리한다.
③ 편집위원회에서 게재불가 판정을 받은 논문은 재투고할 수 없다.

제8조(게재논문의 조건)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기 위해서는 고고학 등 문화재에 관한 논문과 번역 등을 대상으로 하며, 연구원에서 정한 원고집필요령에 따른 형식이어야 한다.

제9조(논문심사위원과 심사평점의 보안 의무)

1. 논문심사에 관여한 사람은 심사위원과 심사내용에 대하여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한다.
2. 만일 논문심사자와 심사평점을 공개하지 않을 수 없을 경우에는 편집위원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제10조(원고료 및 심사료 지급)

1. 학술지 게재 원고에 대해 연구원에서 정한 원고료를 지급할 수 있다.
2. 논문심사위원에게 소정의 심사료를 지급할 수 있다.

제11조(저작권)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에 대한 저작권은 연구원에 귀속되며, 연구원의 허가없이 저작을 전용할 수 없다.

제12조(연구윤리)

1. 학술지에 투고하고자 하는 연구자는 논문게재 요청서 및 저작권 이양 동의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하며, 논문 투고자와 논문 심사위원 및 편집위원은 『中央考古硏究』연구윤리를 준수하여야 한다.
2. 학술지 발간 및 편집위원의 운영규칙 및 中央考古硏究』연구윤리를 위배하였을 경우 편집위원회가 결정한 때부터 3년간 투고할 수 없다.

제13조(기타)

1. 학술지에 투고하는 논문 등의 형식은 『中央考古硏究』원고 집필 요령을 따른다.
2. 원고는 중앙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 온라인논문투고시스템(http://jungang.medsoft.kr)을 이용하여 투고한다.
3. 원고의 채택 여부는 편집위원회가 위촉하는 심사위원의 심사과정을 거친 후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하고 채택되지 않은 원고는 반환한다.

부 칙

1. 본 편집위원회 규정은 2009년 12월부터 시행한다.
2. 본 개정 편집위원회 규정은 2010년 3월부터 시행한다.
3. 본 개정 편집위원회 규정은 2012년 6월부터 시행한다.
4. 본 개정 편집위원회 규정은 2015년 1월부터 시행한다.
5. 본 개정 편집위원회 규정은 2016년 10월부터 시행한다.
6. 본 개정 편집위원회 규정은 2019년 4월부터 시행한다.